이번시간에는 비행기 또는 면세점에서 구입한 면세품을 교환, 환불, A/S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모든 분들이라면 해외에서 면세품을 구매하는 경험이 한 번쯤은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면세품에 대한 교환, 환불 그리고 A/S에 대한 절차는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면세점에서 구매한 물품의 교환, 환불 그리고 A/S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면세점 또는 비행기 내에서 구입한 면세품 교환·환불
1) 교환·환불 방법
처음으로, 면세점에서 구매한 물품의 교환과 환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이 구매한 물품이 만족스럽지 않거나, 불량품인 경우 교환이나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환·환불 절차는 국제우편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에서 면세품을 구매한 경우에도 물품을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교환·환불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교환·환불을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구매자는 국제우편 또는 항공·해상화물을 통해 판매물품의 교환·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관세청에서 발령한 '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 고시' 제19조 제1항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만약 구매자가 직접 휴대 입국하여 교환·환불을 요청한 경우에는 입국 시에 반드시 세관에 휴대품 신고 및 유치를 해야 합니다. 이는 여행자휴대품 면세범위 이하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필요한 절차입니다.
이후에는 출국장 면세점에서 교환·환불을 하거나 시내면세점으로 보세운송 후 시내면세점에서 교환·환불을 할 수 있습니다.
2) 인터넷 면세점 이용시 청약 철회
다음으로, 인터넷을 통해 면세품을 구매한 경우의 청약철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면세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물품을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매장방문이나 전화 또는 전자문서를 통해서 반품·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5조 제4항, 제17조 제1항 및 제3항에 근거하여 규정된 사항입니다.
3) 일정 변경, 결항, 연착 등으로 물품을 인도받지 못한 경우
그리고, 여행 일정 변경, 결항, 연착 등으로 물품을 인도받지 못한 경우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인도장에 반입된 후 5일이 경과해도 구매자에게 인도되지 않은 물품이 있는 경우에는 미인도 물품목록에 작성되어 세관장에게 보고됩니다.
이는 '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 고시' 제18조 제1항에 근거한 사항입니다. 출국 시 인도받지 못한 상품은 30일 이내에 본인이 재출국할 때 인도받거나 환불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미리 해당 면세점에게 알려야 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는 '관세법 시행령' 제226조 제3항 제5호에 따른 절차입니다.
2. 면세점 또는 비행기 내에서 구입한 면세품 교환 A/S
면세점에서 구매한 물품의 A/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 브랜드별로 A/S 정책이 있으므로, 구입한 물품의 브랜드 A/S 정책을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별 A/S 정책에 따라 물품의 수리 및 사후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내면세점명 | 사이트 주소 |
---|---|
에어부산 면세점 | https://dutyfree.airbusan.com/ |
제주항공 기내면세점 | https://www.jejuair.net/ko/cabinService/service/dutyFree.do |
아시아나항공 면세점 | https://dutyfree.flyasiana.com/ |
대한항공 기내면세 SKYSHOP | https://www.koreanairdfs.com/ |
3. 면세점(비행기) 면세품 환불 교환 A/S 방법 <자주 묻는 Q & A>
1. 해외여행 일정이 변경되어서 시내면세점에서 구입한 면세품을 인도받지 못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일정 변경, 결항, 연착 등으로 면세품을 인도받지 못한 경우 구입을 취소하고 환불받거나 출국일을 변경하여 면세품을 인도받을 수 있습니다.
출국 시 인도받지 못한 상품은 30일 이내에 본인이 재출국할 때 인도받거나 환불할 수 있습니다. 재출국을 할 때에는 미리 해당 면세점에게 알려야 합니다.
2. 면세품 교환 또는 환불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면세품 교환 또는 환불 시에는 구매 영수증과 여권이 필요합니다.
3. 면세품 교환 또는 환불은 어디에서 가능한가요?
구매한 면세점에서 가능합니다. 인도 받은지 7일 이내라면 공항에서 바로 교환 및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4. 면세품 A/S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하나요?
추가 비용은 구매한 면세점과 상품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면세품 A/S 시에는 대부분은 보증기간에 의해 무료일 경우가 많으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공항 내 면세인도장에서 면세품 못찾았을때는?
공항 내 인도장에서 면세품을 못 받았을 때에는 구매한 면세점 고객센터 전화해서 취소 신청을 하거나, 면세점 어플에서도 취소가 가능합니다.
(보통 일주일 정도 소요되어 카톡으로 답변을 준다고 하네요.)
카드 결제 취소는 카드사마다 상이하지만 7일 전후 취소가 된답니다. 만약 구매일로부터 90일 이내 또는 60일 이내 제출국 계획이 잡혀 있다면 출국일 변경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그러나 입국시에 면세품 받는 건 불가능하다는 건 아시죠?)
6. 입국장을 나가기 전 면세품 교환, 환불이 필요하다면?
세관신고 후 출국장면세점에서 교환 및 환불이 가능하답니다.
( 관세법 개정으로 바로 환불처리 가능하도록 변경됨.)
7. 입국장을 나와 집으로 돌아 간경우 면세품 교환, 환불이 필요하다면?
택배로 면세품을 보내서 교환이나 환불을 하실 수 있답니다. 단 단순변심 교환 시의 경우에는 재출국때 상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면세점에 전화 문의 후 확인 바랍니다.)
상품의 하자나, 페이지 작성오류 등의 이유로 환불이나 교환시 30일 이내 택배로 신청 가능하답니다.
[주의] 면세품이 $800 이상일경우 입국 시 세관신고를 한 상태여야 하고 세관에 보낸 이후 세관신고서와 휴대용 유치증을 받아서 꼭 소지하고 있어야 한답니다.
8. 비행기 안 기내에서 구입한 면세품 교환, 환불이 필요하다면?
상품수령일로부터 20일 이내 가능하고 기내에서는 불가능하고 입국해서 항공사 고객센터 통해 신청가능하답니다.
(항공사마다 절차와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재차 확인 바랍니다.)
이건 꼭! 알아야 해! 비행기 기내 반입 금지 물품 리스트에 대해서도 미리 배워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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